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초개념

주식 기초개념 정리 : 주식상장, 기업공개(IPO), 공모주 청약

by 통하는 정보 2021. 8. 16.

안녕하세요. 경제 관련 블로거 달무티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한 걸음 나아가서 주식 상장과 기업공개 그리고 최근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공모주 청약 개념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상장이란 무엇이고, 기업공개와 공모주 청약은 무엇인지 오늘 한 번에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상장이란?

주식 상장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증권시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코스피 시장(유가증권시장)
  • 코스닥 시장
  • 비상장주식 시장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 알기 쉽게 설명해드렸으니 아실 거라 생각하고, 비상장주식 시장은 말 그대로 코스피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기업들을 거래하는 시장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장이 된 기업만 주식거래가 가능하지만 엄밀히 말해서 모든 주식이 상장되어야만 거래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코스피시장과 코스닥 시장 외에 장외에서 거래되는 비상장주식 시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장이란 '올릴 상', '시장 장'으로 기업의 주식을 팔 수 있도록 시장에 올린다는 뜻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가량 기업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거나 상장된 주식 수가 얼마 이상이어야 합니다.

 

비상장주식의 경우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정도는 아니지만 유망 기업들의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개별적으로 거래를 하거나 증권사 창구를 통해서 거래가 됩니다.

 

2. 기업공개(IPO)란?

최근 신문 경제면 기사를 보면 IPO라는 단어를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우리말로 기업공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업이 최초로 코스피나 코스닥 장내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누구나 거래하는 데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기업의 매출액, 부채비율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공개하면서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이지요.

 

기업이 IPO 즉, 기업공개를 하게 되면 크게 두 가지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 대규모 자금조달이 가능하다
  • 기업의 홍보효과가 있다

 

첫째, 대규모 자금조달이 가능한 이유는 주식시장을 상장하면서 투자자들을 모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금조달을 이유로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이유이자 동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둘째, 기업의 홍보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기업공개를 하게 되면 모든 기업이 그렇지는 않지만 주요 기업들은 신문에서 대서특필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면 기업을 일반에 알리게 되고, 이는 마케팅적 측면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자 모집에도 용이하게 되겠지요.

 

이 외에도 공식적인 기업공개 과정을 거치면서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증진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IPO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IPO과정
IPO과정

 

  • 상장 신청 -> 심사 -> 승인 -> 증권신고서 제출 -> 수요예측 -> 청약 -> 상장

 

3. 공모주 청약이란?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공모주 청약입니다. 최근 굵직한 기업들의 공모주 청약이 이루어지면서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규 상장된 기업은 청약을 통해서 대중에게 공모주 청약을 받습니다. 쉽게 말해 신규 자금을 끌어모으기 위해서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 방식은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균등배정방식과 비례 배정방식입니다.

 

균등배정방식은 모두가 동일하게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그렇다고 모두가 주식을 배정받는 건 아닙니다. 만약 2:1의 경쟁률이면 50%가 각 1 주식 배정을 받게 됩니다.

 

비례 배정 방식의 경우 경쟁률만큼 청약증거금을 넣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경쟁률이 500:1이면 500주의 청약증거금을 넣어야만 1주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추후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식 기초개념인 주식 상장과 기업공개, 공모주 청약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줄이다 보니 내용이 깊이 있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개념 정도는 잡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는 이전에 대박을 터트렸지만 최근에는 크래프톤만 보더라도 따상은커녕 하락을 면치 못하는 상황인지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계속 보고 싶으시다면 상단 오른쪽에 구독을 눌러주시면 보기 쉽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기초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이퍼링 중요한 이유  (0) 2021.08.28
코스피 코스닥 차이 딱 알려드립니다  (0) 2021.08.14

댓글